Home > 교육 과정 > 전공 교과목

Courses of Major

전공 교과목

공지사항 :

문화콘텐츠학부 철학전공 전공교과목 상세안내입니다.

1학년 과목 철학전공 1학년 전공교과목 안내입니다.

주의사항
  • 모든 과목은 3학점, 강의 3시간으로 구성됨
  • 학수번호의 끝자리가 홀수는 1학기, 짝수는 2학기 과목임
학수번호과목명시간/학점상세내용
PH1001철학개론(Introduction to Philosophy)강의 3시간 3학점철학의 학문적 성격에 대한 고찰 및 철학의 여러 분야들인 형이상학, 인식론, 윤리학 등의 개관과, 철학과 다른 특수 과학들과의 관계를 연구하며, 철학적 사색과 반성을 통하여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력을 배양하고 인생에 대한 성찰 및 자아 발견을 목적으로 한다.

2학년 과목 철학전공 2학년 전공교과목 안내입니다.

주의사항
  • 모든 과목은 3학점, 강의 3시간으로 구성됨
  • 학수번호의 끝자리가 홀수는 1학기, 짝수는 2학기 과목임
학수번호과목명시간/학점상세내용
PH1002논리학(Logic)강의 3시간 3학점추리의 타당성과 오류를 다루는데 있어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 논리적 규칙들을 학습하며 기호논리의 기초를 소개한다.
PH1003동양철학개론(Introduction to Oriental Philosophy)강의 3시간 3학점동양철학의 우주론, 인생론, 지식론과 철학방법 등의 문제를 여러 사상가들의 연구를 통해서 검토하는 입문이다.
PH1004윤리학(Ethics)강의 3시간 3학점인생의 궁극적 목적과 행복, 양심, 도덕의 규범, 권리와 의무 등에 관한 윤리적 문제들을 다룬다.
PH1005형이상학(Metaphysics)강의 3시간 3학점존재의 의미, 존재자의 구성 원리, 존재와 본질, 생성과 변화, 시간과 공간, 영원과 신, 심신 관계, 인격의 동일성, 의지의 자유와 인과성 등과 같은 존재의 가장 기본적인 문제들을 임의성이나 독단성에 빠지지 않고 명료하게 사유해 봄으로써 인식론, 윤리학, 논리학의 가능 근거가 되는 형이상학적 체계란 무엇인가를 탐구한다.
PH1006인식론(Epistemology)강의 3시간 3학점인식의 가능성, 한계, 대상 그리고 지식의 구조와 진리의 본질, 기준 등을 다룬다.
PH1011서양고대철학사(History of Ancient Western Philosophy)강의 3시간 3학점B.C 6세기부터 A.D 5세기에 이르는 고대 그리스 및 로마의 철학 사조를 조명하며, 서구 철학의 연원과 후대에 미친 영향을 검토한다.
PH1012서양중세철학사(History of Medieval Western Philosophy)강의 3시간 3학점서양 중세 2세기부터 7세기까지의 교부철학과 8세기부터 13세기까지의 스콜라 철학을 연구한다.
PH1013서양근대철학사(History of Modern Western Philosophy)강의 3시간 3학점근대 서구 철학의 주요 문제들에 관한 개요로서 데카르트, 스피노자, 라이프니츠의 합리주의 철학 사상과 로크의 철학으로부터 버클리, 흄으로 이어지는 영국 경험론의 전통을 중점으로, 서양 근대 철학의 다양한 사상가들을 개괄하여 연구한다.
PH1014서양현대철학사(History of Contemporary Western Philosophy)강의 3시간 3학점실증주의, 생철학, 현상학, 실존주의, 마르크시즘, 분석 철학, 구조주의 등 현대의 중요 철학적 조류들을 강의 토론한다.
PH1017철학적인간학(Philosophical Anthropology)강의 3시간 3학점철학적 정신은 궁극적으로‘인간이란 무엇인가?’의 질문을 제기하고 이에 대한 답변을 구한다. 본 강좌는 인간에 대한 전통적인 형이상학적 해명과, 근세의 합리주의적 인간관, 19세기의 실증주의적 함축을 반영하는 생물학적 인간관, 현대의 인간과 문화의 상호성 논의 등 다양한 인간관과 사상들을 연구하며 아울러 제 인간관의 현실적 수용 가능성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PH1072한국철학사(History of Korean Philosophy)강의 3시간 3학점한국 고대 사상에서 최근세 사상에 이르기까지의 철학 이론을 개괄한다. 특히 승랑, 원측, 원효, 의상, 지눌 등의 한국 불교 사상의 특성과 서경덕, 이언적, 이퇴계, 이율곡과 그 후대의 학자들로 이어지는 한국 유학의 전통을 철학적으로 분석 연구한다.
PH1073중국철학사 1(History of Chinese Philosophy 1)강의 3시간 3학점제자백가를 비롯하여 선진시대의 사상과, 한 대의 주요 철학자들과 위진남북조시대 철학자들의 사상을 연구한다. 또한 불교의 도입과 발전과정을 연구한다.
PH1074중국철학사 2(History of Chinese Philosophy 2)강의 3시간 3학점송대 이후 청 말까지 신유가의 철학사상을 중심으로 다룬다.

3, 4학년 과목 철학전공 3, 4학년 전공교과목 안내입니다.

주의사항
  • 모든 과목은 3학점, 강의 3시간으로 구성됨
  • 학수번호의 끝자리가 홀수는 1학기, 짝수는 2학기 과목임 (졸업논문 과목 제외)
학수번호과목명시간/학점상세내용
PH1101사회철학(Social Philosophy)강의 3시간 3학점사회과학에 대한 철학적 반성과 함께 사회의 이념, 사회의 구조적 대응 관계 등의 의미와 가치를 비판적으로 연구 토론한다. 동시에 대표적인 사회 철학 사상들을 개관하고 주요 개념들의 철학사적 의의를 분석한다.
PH1118현대정치와 철학(Contemporary Politics and Philosophy)강의 3시간 3학점정치 철학의 주요한 분야와 이론을 소개하고 그것을 통해 현대 한국 정치를 조망해봄으로써 정치 현실과 정치 철학 간의 연관성을 이해하는 한편 정치를 바라보는 비판적 안목을 키운다.
PH1119기호논리학(Symbolic Logic)강의 3시간 3학점기호논리학의 핵심 영역인 명제논리, 술어논리를 중심으로 양상논리, 관계논리 등을 소개한다. 또한 컴퓨터의 기초가 되는 계산가능성이론과 괴델의 불완전성정리 등을 다룬다.
PH1121인지과학의 철학(Philosophy of Cognitive Science)강의 3시간 3학점인지과학은 認知의 과학이다. 따라서 인지과학에서는 철학을 비롯하여 심리학, 컴퓨터 과학, 신경과학, 언어학, 인류학 등 학제간의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인지과학에 대한 개괄적인 소개와 더불어 계산주의와 연결주의, 자연 언어와 인공 지능, 컴퓨터와 마음 등을 주제로 철학적인 의미를 살펴본다.
PH1124문화와 철학(Culture and Philosophy)강의 3시간 3학점문화의 대중화 현상이 표면화된 이후, 21세기는 문화의 시대라는 말이 자주 언급된다. 본 강좌는 문화 현상에 대한 철학적 접근을 도모하기 위하여 인간과 자연의 관계 하에서 문화의 개념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를 밝힌다. 인간의 자연 지배, 자연에의 예속 및 자연과의 공존이라는 다양한 틀에 비추어 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PH1125에로스와 철학(Eros and Philosophy)강의 3시간 3학점사랑은 고대 이래로 중요한 철학적 탐구의 주제이다. 본 강좌는 사랑과 우정을 중심으로 하는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사회 철학적 탐색, 토마스 아퀴나스의 종교적 차원의 사랑, 변증법적 사고의 등장 계기를 이루는 헤겔의 에로스론 및 쉘러의 에로스 개념 등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PH1128환경문제와 철학(Problems of Environment and Philosophy)강의 3시간 3학점지구온난화, 오존층 파괴, 생태계 파괴 등 환경문제에 대한 명료하고 엄격한 사고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여, 환경문제에 대한 심각성과 관련한 상이한 논증들을 분석하고 평가한다. 이러한 논의를 통하여 과학자들이 직면한 도전과 불확실성의 일면을 보게 될 것이다.
PH1129과학시대의 신론(God in the Scientific Age)강의 3시간 3학점종교를 철학적인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평가하려는 목적에서 이성과 신앙의 관계, 신의 본성, 종교적 신념의 정당화, 유신론적 논증, 악의 문제, 종교적 경험의 신뢰성 등을 논의한다. 특히 현대 과학시대에 종교가 양립할 수 있는가의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PH1130예술과 사상(Art and Thought)강의 3시간 3학점심미적 가치의 형이상학적 평가와 그 기준, 예술과 심미적 대상에 대한 태도 분석, 심미적 판단의 정당성 및 타당성을 인식론적 관점에서 조명한다.
PH1131사유와 언어분석(Thought and Linguistic Analysis)강의 3시간 3학점언어분석 철학의 주요 주제들을 소개한다. 언어가 사물을 어떻게 지시하는지, 우리의 말이 의미하는 것과 화자가 그 말들을 함으로써 의미하는 것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의미론에 있어서 진리의 역할은 무엇인지, 언어는 어느 정도 사회적 현상인지, 언어와 사유사이의 관계는 무엇인지 등의 주제를 다룬다.
PH1132인간과 과학기술(Thought and Linguistic Analysis)강의 3시간 3학점과학과 기술의 철학에서 주요한 문제들과 사상가들을 탐구한다. 논리 경험주의에 대한 역사적 배경으로부터 시작하여 입증, 설명, 자연과학법칙의 본성, 신실증주의에 대한 역사주의자들의 비판, 그리고 실재론과 도구주의의 논쟁 등을 다룬다. 또한 하이데거와 돈 아이디의 기술에 대한 입장도 소개한다.
PH1133역사와 해석(History and Explanation)강의 3시간 3학점역사의 의미, 목적, 가치에 대한 문제와 역사 철학의 방법론에 관한 문제를 여러 사상가의 이론을 중심으로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PH1134미국문화와 실용주의(American Culture and Pragmatism)강의 3시간 3학점퍼스, 제임스, 듀이 등의 저작을 통하여 신념, 관습, 진리 등과 같은 주제의 실용주의적 성격을 탐구한다. 미국문화의 실용주의적 경향에 대한 분석을 위하여 의미론, 의식·자아·공동체에 대한 설명 그리고 종교, 가치, 교육에 대한 견해 등을 주제로 다룬다.
PH1135해석학과 문예비평(Hermeneutics and Literary Criticism)강의 3시간 3학점현대 해석학의 쟁점들을 하이데거, 가다머, 리쾨르 등을 중심으로 다루고 특히 해석학의 기원, 과학과 해석학, 해석학적 순환, 이해의 역사성과 언어성 및 문예학에서의 해석학 적용 등을 중점적으로 검토한다.
PH1136마음의 철학(Philosophy of Mind)강의 3시간 3학점심신관계에 관한 철학적 이론들의 역사를 개관하고, 마음의 본성에 관한 철학적 주제들을 소개한다. 다룰 주제들은 심신이원론, 부수현상론, 심신동일론, 기능주의, 심적 인과성, 의식 등이다
PH1138문학으로 철학하기(Philosophy through Literature)강의 3시간 3학점문학으로 표현된 철학적 사고에 대한 자료적 고찰 및 철학 사상을 문예 형식으로 표현하는 실제적 작업을 통하여 문학과 철학간의 학제적 탐구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PH1140그리스철학연습(Seminar in Greek Philosophy)강의 3시간 3학점서양 철학의 원천을 이루는 고대 희랍 철학은 자연 철학적 전통에서 시작하여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에 이르러 인간 중심의 사고로 자리를 잡는다. 본 강좌에서는 서양 고대 철학의 철학자 및 사상을 선정하여 강의·강독한다.
PH1148현대영미철학특강(Topics of Contemporary British-American Philosophy)강의 3시간 3학점현재의 영미 철학의 대표적 철학자들 중에서 특정인물이나 주제를 중심으로 주요 쟁점들에 대한 집중적인 분석과 연구를 한다.
PH1150페미니즘과 여성철학(Feminism and Philosophy of Woman)강의 3시간 3학점페미니즘의 등장과 전개 과정에 대한 논의에서부터 여성 해방의 실천적 가능성에 대한 다양한 관점까지 여성문제와 관련한 철학적 논제를 다룬다.
PH1151실존주의와 현대사조(Existentialism and Contemporary Thought)강의 3시간 3학점키에르케고르, 야스퍼스, 하이데거, 사르트르 등의 사상을 중심으로 현대적인 것의 의미를 밝힌다. 이와 아울러 실존주의와 마르크스주의의 이론적 상관관계를 검토한다.
PH1152영화로 철학하기(Philosophy through Cinema)강의 3시간 3학점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 이후 전면에 등장한 영화와 철학적 사고의 상관관계는 이미지와 사고의 관계로 해석되어 전통적인 개념적 사고가 보이는 개념의 식민화와는 달리 이미지에 따른 시점의 해방이 의식의 변화를 가져온다는 점을 보여준다. 이와 관련한 논제들, 예를 들어 개념적 사고의 고정성, 이미지의 개방성 등을 영화를 통하여 고찰한다.
PH1153마르크스주의의 등장과 현대적전개(The Advent of Marxism and Its Contemporary Development)강의 3시간 3학점마르크스주의의 19세기에서의 등장과 20세기에서의 그것의 변용 과정을 탐구한다.
PH1154칸트와 독일관념론(Kant and German Idealism)강의 3시간 3학점칸트에서 피히테, 셀링, 헤겔로 이어지는 독일관념론의 전개 과정과 독일관념론이 마르크스주의의 등장으로 연결되는 점을 고찰한다.
PH1155포스트모더니즘과 현대대중문화(Postmodernism and Contemporary Pop Culture)강의 3시간 3학점전통적으로 대중문화에 대하여 무관심하던 철학은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 이래 대중문화의 문화적 성격에 대한 논의를 집중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여기에 관련된 논제는 문화의 자율성, 문화 산업, 문화제국주의 등을 포괄한다.
PH1157생명현상과 윤리(Life and Ethics)강의 3시간 3학점생명의 문제를 다룬 철학자들의 이론을 고찰하고 분석한다. 특히 현대 과학의 발전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생명의 인위적 조작과 관련된 철학적 문제를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PH1159현대유럽철학특강(Topics of Contemporary European Philosophy)강의 3시간 3학점유럽 현대철학의 주요 흐름 중에서 주도적 사상가에 대한 해설과 원전에 대한 강독을 실시하여 심층적 이해를 도모한다.
PH1161철학교육의 이론과실제(Theory and Practice of Teaching Philosophy)강의 3시간 3학점초등 또는 중·고등학생을 위한 철학교육의 이론을 정립하고 실제를 제시한다. 철학교육을 통하여 철학적 흥미를 유발시키고,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생각을 계발시킨다. 또한 과학이나 사회, 그리고 문화전반에 대한 철학적이고 윤리적인 반성을 진작시키는 방법을 연구한다.
PH1163논쟁의 기술(Technique of Debate)강의 3시간 3학점일상적인 삶에서 이루어지는 논쟁을 위한 연역 추론과 비형식적 추론의 원리들을 소개하고, 실제로 논쟁을 분석하며 평가하는 기술을 익힌다. 또한 논쟁 중에 자주 범하기 쉬운 오류들의 사례에 대하여 논의한다.
PH1167, PH1168서양철학강독 1, 2(Readings of Western Philosophy 1, 2)강의 3시간 3학점서양철학의 중요저술들을 선정하여 독서시키고 강의 및 토론한다.
PH1171실학사상(Korean Practical Learning)강의 3시간 3학점조선 실학의 철학 사상을 다룬다. 서학과 청대 실학의 관계, 성호 이익, 북학파, 정다산, 최한기 등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PH1176한국철학특강(Topics of Korean Philosophy)강의 및 세미나
3시간 3학점
한국 철학의 특수 문제들을 선정하여 강의 강독한다.
PH1179도가의 현대적이해(Contemporary Understanding of Taoism)강의 3시간 3학점노자와 장자를 중심으로 한 도가의 철학사상을 강의하며, 도가의 중심개념인 도가 함축하는 형이상학적 인식론적 특성을 현대철학의 방법으로 재조명한다. 동시에 도가철학의 인생관과 가치관을 연구한다.
PH1180유가와 한국인의삶(Confucianism and Korean Life)강의 3시간 3학점공자와 맹자 그리고 순자의 사상을 중심으로 유가철학의 쟁점들을 그 등장과 한국적 전개 및 영향사라는 관점에서 다룬다.
PH1181음양오행설과 현대문명(Theory of Cosmic Dual Forces and Five Elements and Contemporary Civilization)강의 3시간 3학점주역을 예언의 책으로 보는 상수학파와 주역을 도덕, 철학의 책으로 보는 의리학파의 주장을 검토하여 현대 사회에서 음양오행설의 설득력을 검토한다.
PH1182불교와 한국인의 삶(Buddhism and Korean Life)강의 3시간 3학점불교사상의 쟁점들을 그 등장과 한국적 전개 및 영향사라는 관점에서 조명한다.
PH1183중국철학특강(Topics of Chinese Philosophy)강의 및 세미나
3시간 3학점
중국 고대 철학의 시원부터 선진 시대, 제자백가의 철학, 한대 철학, 위진 남북조 시대의 철학, 송대 이후 청 말까지의 신유가 철학 등을 탐구하며, 이와 관련한 주요 원전의 강독을 병행한다.
PH1184현대한국철학논의의 쟁점과 흐름(Issues and Trend of Contemporary Korean Philosophy)강의 3시간 3학점현대한국에서 논의된 철학적 쟁점들을 시대 지평과의 관련 속에서 소개한다. 변증법철학, 실존주의 등의 각 사조들을 당대의 한국인들이 요구한 배경과 여기에 대한 비판적 고찰을 수행한다.
PH1186서양철학의 수용과 한국민족주의(Acceptance of Western Philosophy and Korean Nationalism)강의 3시간 3학점서양적인 것의 압도적 득세라는 20세기 흐름 속에서의 서양철학의 수용은 한국적인 것에 대한 질문을 수반한다. 이러한 문제를 다룬 논의들을 국내외 시각들을 종합하여 고찰한다.
PH1187, PH1188동양철학강독 1,2(Readings of Oriental Philosophy 1,2)강의 3시간 3학점동양철학의 중요저술들을 선정하여 독서시키고 강의 및 토론한다.
PH1999졸업논문및시험(Graduation Thesis and Examination)3학점졸업반 학생의 필수 과목으로 4학년 마지막 학기에 신청하고 졸업논문으로 평가하며, 학과에서 요구하는 제반 자격시험 또는 기준에 통과하여야 한다.

교내퀵링크 Quick Links

교과목 이수체계도
전공교과목 상세안내
현재 페이지 QRCode
철학전공 학사일정학교 및 전공 학사일정
철학전공 싸이클럽싸이월드 클럽
N 공지사항
J 취업정보
G 갤러리
R RSS
구글 번역기를 이용해서 번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문화콘텐츠학부 철학전공 사이트맵 문화콘텐츠학부 철학전공 사이트맵입니다